혈당은 혈액속에 흐르는 당을 말하며 혈당스파이크는 공복과 식후 2시간내 혈당 수준이 급격하게 상승했다가 급격하게 내려가는 것을 말합니다. 혈당스파이크는 과도한 탄수화물이나 당 섭취, 폭식,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등으로 발생됩니다. 급격한 혈당 변화는 비만, 심혈관 질환, 당뇨병, 돌연사 등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비당뇨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당스파이크는 장기적으로 신체에 여러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활습관 개선이 꼭 필요합니다.
정상혈당 : 공복혈당 100mg/dL 미만 / 식후2시간내 140mg/dL 미만
1. 급격한 갈증과 배뇨증
혈당스파이크로 인해 혈당수치가 높아지면 체내의 수분이 감소하고 갈증을 느끼고 이로 인해 빈뇨가 발생합니다.
2. 심한 피로와 허기감
혈당이 급격하게 요동치면서 이에 따라 피로감과 허기감을 느끼게 됩니다.
3. 시야가 흐려지고 집중력 저하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시야가 흐려지고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과 같은 불쾌한 증상이 동반됩니다.
4.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짐
혈당스파이크는 심장 박동을 빠르게하고 불규칙하게 합니다. 이는 혈압이 상승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5. 식욕 변화와 소화 장애
식사 후에도 만족스러운 느낌이 들지 않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소화 장애를 일으킵니다.
Q.혈당스파이크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A.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탄수화물과 당 섭취를 피하고, 복합당인 채소를 다양하게 섭취하세요.
Q. 혈당스파이크를 막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대표적으로는 청국장, 토란국, 도토리무침, 생선구이, 고구마칩 등이 있습니다.
Q.혈당 모니터링이 왜 중요한가요?
A. 혈당 변화를 관리함으로써 당뇨병으로 발전하기전에 이를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Q. 혈당스파이크의 증상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급격한 갈증, 배뇨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식욕 변화 등이 있습니다.
Q. 혈당스파이크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A.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Q. 제2형 당뇨병은 무엇인가요?
A. 선천성이 아닌 후천적인 생활습관과 비만으로 발병하는 질환으로 전체 당뇨환자의 90%가 제2형당뇨병에 해당됩니다.
당뇨병은 건강한 혈당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만성 질환입니다. 당뇨환자가 처방받아서 투여하는 인슐린의…
대한민국 2030세대의 당뇨병 환자가 17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현대인들이 직면한 대표적인 만성 질환 중 하나이며…